본문 바로가기
Education/Resilience & Mental Strength

행복한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 : 매터링 & 마음근력 코칭의 놀라운 효과

by Yangshoong 2024. 9. 17.
반응형
매터링(mattering)과 마음근력 훈련을 하면 뭐가 좋아지지?
부모가 무엇을 해줘야 하는거지?
코칭을 해주면 성적이 오른다던데..?
...

 

매터링 (Mattering) 코칭이란 무엇일까요?

 

먼저, 매터링은 '자신이 타인에게 의미있는 존재라고 느끼는 감각' 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우리 가족에서 중요한 사람이야', '나는 회사에서 잘하고 있어', '나는 친구들에게 인정받고 있어' 라고 느끼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자신이 구성원으로서 역할이 있고 그것을 다 하고 있다는 만족감과 자부심을 포함 합니다.

 

자존감이나 자기효능감과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평가하는 자신의 가치인 반면, 매터링은 타인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통해 나의 가치를 인식하는 개념 입니다.

 

EBS에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결과에 따르면, 매터링과 마음근력 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자기동기, 자기조절, 대인관계 능력이 상승하였으며, 마음의 힘이 가장 많이 상승한 상위그룹에서 학업 성적이 가장 높은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출처 : EBS 다큐프라임 - 공부못하는아이 - 4부. 지능이 아니라 마음이다

 

출처 : EBS 다큐프라임 - 공부못하는아이 - 4부. 지능이 아니라 마음이다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면 문제풀이 능력이 향상되고 집중력이 생기며, 결론적으로 행복하면 훨씬 더 공부를 잘 하게 된다고 합니다.

출처 : EBS 다큐프라임 - 공부못하는아이 - 4부. 지능이 아니라 마음이다

 

 

 

처음 매터링을 처음 들었을때는, 타인에 의해 자신을 판단한다는 것이 위험해보이기도 하고, 좋은 교육 방향이 맞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사람들의 감정적 문제의 많은 부분이 비교에서 비롯 된다고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SNS, 성적, 대학, 직업, 재산, 월급 등..)

그런데 타인의 평가에서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할까요?

 

하지만 한편으로 어린 시절 타인에게서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단계를 거치는 건 너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어, 차라리 잘 가르치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면 타인으로부터 자신을 잘 평가하는 방법..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까요?

 

 

1. 집안일을 함께 합니다.

     가족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아이들은 자부심을 느끼고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됩니다. 

     미네소타대학의 20년 연구 결과 어려서부터 집안일을 도운 사람이 학교생활을 더 잘하고, 사회적으로 더 성공한 삶을 산다고 합니다.

     반면에, 목표 달성을 위해서 집안일 등 함께 해야하는 일에서 면제를 해준다면 이기적인 사람으로 성장한다고 합니다.

     단, 집안일을 도왔다고 용돈을 주거나, 칭찬을 하되 지나치게 칭찬하면 안됩니다. 

     구성원으로써 해야할 일을 다했다는 스스로의 만족과 자부심을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2. 아이에 대한 평가 중 강점을 모아서 들려줍니다.

     예를들어, 평소 다른 사람이 내 아이에 대해서 평가한 것을 잘 기록해두고 얘기해줍니다.

     학교에서 보내주는 통지서에서 아이의 강점으로 알려준 부분들을 잘 모아서 아이에게 보여줍니다. 

 

 

3. 아이의 행동 중 감사하거나 존중할만한 행동을 이야기 해줍니다.

  • 너의 멋진 유머감각을 칭찬하고 싶어.
  • 실수했을 때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니 감동이야. 그런 정직함이 정말 존경스러워.
  • 해보지 않은 것인데 용기내서 도전하는 모습이 멋져. 

 

4. 아이가 생각하는 자신의 약점을 약점이 아닌 것으로 인식하게 해줍니다.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약점을 타인들이 강점으로 바꿔서 말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눈치가 없다 : 솔직하다, 자기 주관이 뚜렷하다, 얍삽하지 않다, 당당하다.
  • 다혈질이다 : 화끈하다, 감정에 충실하다.
  • 정리를 잘 못하고 계획한 대로 실행을 잘 못한다 : 자유로운 영혼이다.

 

5. 아침 명상과 감사일기를 씁니다.

     매일 아침 5분동안 명상을 하고, 어제 하루를 돌이켜보고 차근차근 다섯가지 감사일기를 씁니다.

     자신을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작은 성취와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도록 합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사회 구성원으로써 만족감과 자부심을 느끼기 어려운 상황에 자주 직면하게 됩니다.

아이가 가정에서 행복함을 느끼고, 인정 받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겠습니다.

그래야 에너지를 얻고 또 힘을 내어 사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나갈 수 있게 되겠죠.

아이의 마음이 튼튼해져 세상의 다양한 어려움 속에서도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바래봅니다.

 

 


 

 

 

참고자료

 

1. 책식주의 https://youtu.be/v5iKVWn-R1U?si=UhrToyEXNoBlK2na

2. 김주환 내면소통 https://youtu.be/q84tYoB8Fns?si=A3DJg6P4pwDhKnnm

반응형